본문 바로가기
♠ 쉼터방/맛거리

순무김치 담그는 법

by 미스커피 2013. 11. 19.

텃밭에서 자란 이쁜 보라빛 순무

 

재료

작은순무12개(2kg ),

쪽파100g ,

순무청200g

마른고추가루 2/3컵,

생고추1/3,

고추씨,멸치,

다시마물 1컵,,

마늘 3통,생강,소금

새우젓150g .

생새우.

찹쌀풀1컵

 

[순무김치] 순무김치담그는법

씻어서 채반을 세워 물기를 뺐네

순무잎이 크고 아주 싱싱하지만 질긴듯 해요

아깝지만 조금만 쓰기로 했네요


잔털을 자르고 껍질은 안벗기고 순무는 먹기 좋게 썰구요

쪽파와 순무청도 조금 썰었네요

찹쌀물은 안넣어도 그만입니다

다시다물 끓여서 넣음


고추씨,다시마,멸치넣고 끓여 1컵과 새우젓과

생새우를 다져서 준비합니다

순무김치에 생새우가 들어가면 달달하고 시원합니다


무보다 순무가 수분이 적다해서 안 절이고

고추가루와 생고추에 다시마물 1컵 넣고

버무려서 젓갈.쪽파와 무청을 넣네요




안 절인거라 짭짤하게 4년 간수내린 천일염으로 간 했지요



순무김치를 10일후부터 먹기 시작했는데

물이 반이상 올라 왔네요(참조)

찹쌀물과 다시마물,생고추가 들어가 물이 더 많이 나온것 같아요

물없게 할려면 전날 순무를 잘라서 꾸덕꾸덕 말려서 하던가

소금에 살짝 절여도 괞찮겠어요



순무는 무와 다르게 향이 강하네요

잘 접해보지 않아 친근한 맛은 아니지만...

치아가 약하거나,어르신들은 연해서 순무김치가 좋을듯 해요


듣기로는 옛날에 이민가신 이웃분이 무깍두기가 그리울때

무대신 순무로 깍두기 해먹었다는 ....

전세계적으로 순무를 많이 이용하죠?

샐러드해서 먹고 그냥 먹어도 좋습니다

검색해보니 눈과귀를 밝게하고 항암작용,이뇨작용,변비예방에 좋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