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난 때
1920. 12. 3
태어난 곳
경북 영양
죽은 때
1968. 5. 17
죽은 곳
서울.
소속 국가
한국
직업
시인
시인.
청록파 시인 가운데 한 사람이며 전통적 생활에 깃든 미의식을 노래했다. 본관은 한양(漢陽). 본명은 동탁(東卓).
8·15해방 직후 국회의원을 지낸 아버지 헌영(憲泳)과 전주이씨(全州李氏)인 어머니 사이의 4남매 중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맏형 동진(東振)은 요절했으나 〈세림시집〉을 펴낸 시인이었다. 어려서 할아버지에게 한문을 배운 뒤, 3년간 영양보통학교를 다녔다. 서울로 올라와 1939년 혜화전문학교(지금의 동국대학교) 문과에 입학해 〈백지〉 동인으로 참여했고, 조연현 등과 친하게 지냈다. 1941년 대학을 졸업하고 일제의 탄압을 피해 오대산 월정사에서 불교전문강원 강사로 있었고, 이때 〈금강경오가해 金剛經五家解〉·〈화엄경〉 등의 불교서적과 노장사상, 당시(唐詩)를 즐겨 읽었다. 1942년 조선어학회 〈큰사전〉 편찬위원으로 참여했고, 조선어학회 사건으로 검거되어 신문을 받았다. 이듬해 고향으로 내려가 지내다 8·15해방이 되자 다시 서울로 와서 명륜전문학교·경기여자고등학교에서 강의했다. 1946년 전국문필가협회 중앙위원 및 조선청년문학가협회 고전문학부장을 역임했고, 1947년 동국대학교 강사를 거쳐 고려대학교 교수가 되었다. 6·25전쟁 때는 문총구국대 기획위원장으로 중부전선에서 종군했고, 1961년 벨기에에서 열린 국제시인회의에 한국대표로 참가했다. 1963년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초대 소장이 되면서 시쓰기보다 〈한국문화사대계〉를 기획하고 추진하는 데 힘썼다. 그뒤 1965년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편찬위원, 1966년 민족문화추진위원회 편집위원, 1968년 한국시인협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1968년 토혈로 사망하여 경기도 양주군 마석리에 안장되었고, 1972년 서울 남산에 시비가 세워졌다.
청록파 시인 조지훈 선생의 해학
청록파 시인 조지훈(芝薰) 선생의 본명은 동탁이다. 선생은 천수를 다 누리지 못하고 48세에 이슬처럼 떠났다.
하지만 짧은 생애임에도 겨레에게는 주옥같은 글을 제자들의 마음속에 '참 선비 상’을 남긴 분이다.
선생의 강의는 동서고금의 이야기가 산만한 듯하면서도 조리가 있고, 우스개 소리임에도 해학과 지혜로움이 있었다.
그 분의 강의에는 음담패설도 자주 등장했다.
다음은 . . .
號인 지훈(芝薰)의 유래에 대해 선생이 스스로 밝힌 내용.
내 호가 처음에는 지타(芝陀)였지.
마침 여학교 훈장(경기여고)으로 갔는데,
내 호를 말했더니 학생들이 얼굴을 붉히더군.
그래서 곰곰히 생각하니. . .
<지타>라는 號야 아주 고상하지만,
성과 합성하니까, 발음이 <조지타>가 되는데 ^!^
걔네들이 내 호에서 다른 무엇(?)을 연상했나 봐.그래서 할 수 없이 "지훈" 으로 고쳤어."
다음은 선생이 강의 중에 든 예화이다.
옛날에 장님 영감과 벙어리 할멈이 부부로 살았는데, 마침 이웃집에 불이 났어할멈이 화들짝 방으로 뛰어 들어 오자,
영감이 “무슨 화급한 일이냐?”라고 물었어.
할멈은 영감의 두 손으로 자기 젖무덤을 만지게 한 후, 가슴에다 사람 인(人) 자를 그었대.
그러자 영감이 “불났군?”하면서
“누구네 집이야?”라고 다급하게 물었지.
그러자 할멈은 영감에게 입맞춤을 했대. 그러자 영감은
"뭐? 여(呂)씨 집이!"라고 하면서 놀란 후,
"그래, 어느 정도 탔나??" 라고 물었다나.
할멈은 영감의 남근(男根)을 꽉 잡았대.
그러자 영감은
"아이고, 다 타고 기둥만 남았군."했다더군.
그러면서 선생께서는
학생들에게 한자의 파자에 대해 질문하셨다.
" 달밤에 개가 징검다리를 건너는 글자는?"
“그럴‘연(然)’자입니다.”
“나무 위에서 ‘또 또 또’ 나팔부는 글자는?”
“뽕나무 ‘상(桑)’자입니다.”
“그럼, 사람이 외나무다리를 건너는 글자는?”
“……그것은 모르겠습니다.”
" 자네도 참, 그렇게 쉬운 글자도 모르다니...
그건 말이야 . . ..
.
.
.
한글 '스' 자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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