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에듀넷 중학국어의 송은희입니다.
※ 품사
1) 품사의 뜻 : 문법적 성질(문장 속에서의 형태, 구실, 의미)이 비슷한 단어끼리 모아 놓은 단어의 갈래를 말한다.
2) 품사 구분의 기준
의미 : 어떤 뜻을 지니고 있는가?
기능 : 어떤 구실을 하는가?
형태 : 모양이 변하는가? 변하지 않는가?
1) 품사의 뜻 : 문법적 성질(문장 속에서의 형태, 구실, 의미)이 비슷한 단어끼리 모아 놓은 단어의 갈래를 말한다.
2) 품사 구분의 기준
의미 : 어떤 뜻을 지니고 있는가?
기능 : 어떤 구실을 하는가?
형태 : 모양이 변하는가? 변하지 않는가?
1. 명사
1) 명사의 뜻 :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단어를 말한다.
예) 이경일, 나무, 하늘, 바다 등
2) 명사의 구실 : 문장에서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관형어, 부사어, 독립어가 될 수 있다.
3) 명사의 형태 : 모양이 변하지 않는다. 조사가 붙어 문장에서의 구실은 달라지지만 그 형태는 변하지 않는다.
예) 꽃이 예쁘게 피었다.(주어)
그녀는 꽃을 좋아한다.(목적어)
소녀는 죽어서 꽃이 되었다.(보어)
2. 대명사
1) 대명사의 뜻 : 사람이나 사물, 장소의 이름을 대신하여 가리키는 말을 말한다. 즉 명사 대신 쓰이는 말이다.
예) 이것이 가장 아름답다.
그는 우등생이다.
여기에서 형을 만났다.
1) 명사의 뜻 : 사람이나 사물의 이름을 나타내는 단어를 말한다.
예) 이경일, 나무, 하늘, 바다 등
2) 명사의 구실 : 문장에서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관형어, 부사어, 독립어가 될 수 있다.
3) 명사의 형태 : 모양이 변하지 않는다. 조사가 붙어 문장에서의 구실은 달라지지만 그 형태는 변하지 않는다.
예) 꽃이 예쁘게 피었다.(주어)
그녀는 꽃을 좋아한다.(목적어)
소녀는 죽어서 꽃이 되었다.(보어)
2. 대명사
1) 대명사의 뜻 : 사람이나 사물, 장소의 이름을 대신하여 가리키는 말을 말한다. 즉 명사 대신 쓰이는 말이다.
예) 이것이 가장 아름답다.
그는 우등생이다.
여기에서 형을 만났다.
2) 대명사의 종류
인칭 대명사 : 사람을 가리키는 데 쓰이는 대명사
예) 그대는 나의 인생, 당신은 저의 유일한 희망입니다.
지시 대명사 : 사물이나 장소를 가리키는 대명사
예) 그곳, 어디, 무엇 등
인칭 대명사 : 사람을 가리키는 데 쓰이는 대명사
예) 그대는 나의 인생, 당신은 저의 유일한 희망입니다.
지시 대명사 : 사물이나 장소를 가리키는 대명사
예) 그곳, 어디, 무엇 등
3. 수사
1) 수사의 뜻 : 앞에 오는 명사의 수량을 가리키거나 순서를 가리키는 단어를 말한다.
2) 수사의 종류
양수사 : 사물의 수량을 나타냄 예) 하나, 둘, 일, 이.
서수사 : 사물의 순서를 가리킴 예) 첫째, 둘째, 제일, 제이
1) 수사의 뜻 : 앞에 오는 명사의 수량을 가리키거나 순서를 가리키는 단어를 말한다.
2) 수사의 종류
양수사 : 사물의 수량을 나타냄 예) 하나, 둘, 일, 이.
서수사 : 사물의 순서를 가리킴 예) 첫째, 둘째, 제일, 제이
4. 조사
1) 조사의 뜻 : 주로 체언에 붙어서 다른 말과의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 주거나 뜻을 더해 주는 단어.
2) 조사의 특성
☞ 조사는 홀로 쓰일 수 없지만 단어로 인정한다.
☞ 형태가 변화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지만 서술격 조사 '이다'만은 변화한다.
☞ 관형사를 제외한 모든 말에 붙을 수 있다.
☞ 조사는 구어체에서 생략되는 경우가 있다.
예) 무슨 책(을) 읽니?
3)조사의 종류
(1) 관계를 나타내는 것
격조사 : 체언이나 용언의 명사형에 붙어 그것으로 하여금 일정한 격을 가지게 하는 조사
☞ 주격 조사 : 이/가, 께서
☞ 서술격 조사 : 이다
☞ 목적격 조사 :을/를
☞ 관형격 조사 : 의
☞ 보격 조사 : 이/가
☞ 부가셕 조사 :에서(장소), 로/으로(도구, 자격), 에(지향점, 원인, 때)
☞ 호격 조사 : 아/여, 여
접속 조사 : 단어와 단어, 문장과 문장을 같은 자격으로 이어 주는 조사를 말한다.
☞ 와/과, (이)며, 하고
(2) 뜻을 더해 주는 것 → 보조사
☞ 어는 일정한 격에만 쓰이지 않고 경우에 따라 그 조사가 붙는 단어로 하여금 주어, 목적어, 부사어가 되게 하면서 어떤 뜻을 더해 주는 조사이다.
은/는 :'대조, 구별'을 나타낸다. 예) 산은 높고, 바다는 넓다
도 : '한가지(역시,동일)임'을 나타낸다 예) 네가 간다면 나도 가겠다.
만, 뿐 : '단독, 유일'을 나타낸다. 예) 모두 가고 나만 남았다.
마다 : '각각, 한결'을 나타낸다. 예) 학생마다 희망이 있다.
1) 조사의 뜻 : 주로 체언에 붙어서 다른 말과의 문법적 관계를 나타내 주거나 뜻을 더해 주는 단어.
2) 조사의 특성
☞ 조사는 홀로 쓰일 수 없지만 단어로 인정한다.
☞ 형태가 변화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지만 서술격 조사 '이다'만은 변화한다.
☞ 관형사를 제외한 모든 말에 붙을 수 있다.
☞ 조사는 구어체에서 생략되는 경우가 있다.
예) 무슨 책(을) 읽니?
3)조사의 종류
(1) 관계를 나타내는 것
격조사 : 체언이나 용언의 명사형에 붙어 그것으로 하여금 일정한 격을 가지게 하는 조사
☞ 주격 조사 : 이/가, 께서
☞ 서술격 조사 : 이다
☞ 목적격 조사 :을/를
☞ 관형격 조사 : 의
☞ 보격 조사 : 이/가
☞ 부가셕 조사 :에서(장소), 로/으로(도구, 자격), 에(지향점, 원인, 때)
☞ 호격 조사 : 아/여, 여
접속 조사 : 단어와 단어, 문장과 문장을 같은 자격으로 이어 주는 조사를 말한다.
☞ 와/과, (이)며, 하고
(2) 뜻을 더해 주는 것 → 보조사
☞ 어는 일정한 격에만 쓰이지 않고 경우에 따라 그 조사가 붙는 단어로 하여금 주어, 목적어, 부사어가 되게 하면서 어떤 뜻을 더해 주는 조사이다.
은/는 :'대조, 구별'을 나타낸다. 예) 산은 높고, 바다는 넓다
도 : '한가지(역시,동일)임'을 나타낸다 예) 네가 간다면 나도 가겠다.
만, 뿐 : '단독, 유일'을 나타낸다. 예) 모두 가고 나만 남았다.
마다 : '각각, 한결'을 나타낸다. 예) 학생마다 희망이 있다.
5.동사 : 문장에서 주체(사물)의 동작이나 작용을 나타내는 단어. 즉 '무엇이 어찌하다'에서 '어찌하다'에 해당하는 단어.
6.형용사 : 문장에서 주체(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 즉 '무엇이 어떠하다'에서 '어떠하다'에 해당하는 단어.
7. 관형사
1) 관형사의 뜻 :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 앞에서 그 체언의 내용을 자세히 꾸며 주는 말을 말한다.
예) 이 책은 경일이의 것이다.
2) 관형사의 특징
☞ 조사가 붙지 않는다. 예) 헌 책(0), 헌의 책(×)
☞ 활용하지 않는다. 예) 온갖 꽃(0), 온갖은 꽃(x)
☞ 항상 체언 앞에 놓여 체언만을 꾸민다.(관형어로만 쓰인다)
3) 관형사의 종류
성상 관형사 : 체언이 가리키는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관형사
예) 새, 헌, 옛, 온갖, 갖은
지시 관형사 : 지시 대명사나 지시 형용사처럼 어떤 대상을 가리키는 관형사
예) 저 학생이 우리 반에서 일등을 했다.
수관형사 : 명사의 수량에서 표시하거나 의존 명사와 어울려 다음에 오는 명사의 수량을 나타내는 관형사.
예) 다섯 사람이 있다.
6.형용사 : 문장에서 주체(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단어. 즉 '무엇이 어떠하다'에서 '어떠하다'에 해당하는 단어.
7. 관형사
1) 관형사의 뜻 : 체언(명사, 대명사, 수사) 앞에서 그 체언의 내용을 자세히 꾸며 주는 말을 말한다.
예) 이 책은 경일이의 것이다.
2) 관형사의 특징
☞ 조사가 붙지 않는다. 예) 헌 책(0), 헌의 책(×)
☞ 활용하지 않는다. 예) 온갖 꽃(0), 온갖은 꽃(x)
☞ 항상 체언 앞에 놓여 체언만을 꾸민다.(관형어로만 쓰인다)
3) 관형사의 종류
성상 관형사 : 체언이 가리키는 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관형사
예) 새, 헌, 옛, 온갖, 갖은
지시 관형사 : 지시 대명사나 지시 형용사처럼 어떤 대상을 가리키는 관형사
예) 저 학생이 우리 반에서 일등을 했다.
수관형사 : 명사의 수량에서 표시하거나 의존 명사와 어울려 다음에 오는 명사의 수량을 나타내는 관형사.
예) 다섯 사람이 있다.
8. 부사
1)부사의 뜻 : 주로 용언(동사,형용사)을 꾸밈으로써 그 의미를 더 분명하게 해 주는 단어를 말한다.
예) 그는 아주 착하다.(형용사 '착하다'를 꾸밈)
2)부사의 특징
☞ 형태가 바뀌지 않는다. 예) 비행기가 매우 빠르다.
☞ 보조사를 취하기도 한다. 예) 빨리도 먹었구나.
☞ 주로 용언을 꾸며 주지만, 다른 부사와 문장 전체를 꾸미기도 한다.
예) 매우 빨리 달린다. 설마 하늘이 무너지기야 하겠니?
1)부사의 뜻 : 주로 용언(동사,형용사)을 꾸밈으로써 그 의미를 더 분명하게 해 주는 단어를 말한다.
예) 그는 아주 착하다.(형용사 '착하다'를 꾸밈)
2)부사의 특징
☞ 형태가 바뀌지 않는다. 예) 비행기가 매우 빠르다.
☞ 보조사를 취하기도 한다. 예) 빨리도 먹었구나.
☞ 주로 용언을 꾸며 주지만, 다른 부사와 문장 전체를 꾸미기도 한다.
예) 매우 빨리 달린다. 설마 하늘이 무너지기야 하겠니?
9. 감탄사
1) 감탄사의 뜻 : 말하는 사람의 부름, 느낌, 놀람이나 대답을 나타내는 단어.
예) 여보게, 조금만 기다려. 어머나, 꽃이 피었네. 예,알겠습니다
1) 감탄사의 뜻 : 말하는 사람의 부름, 느낌, 놀람이나 대답을 나타내는 단어.
예) 여보게, 조금만 기다려. 어머나, 꽃이 피었네. 예,알겠습니다
명사, 대명사, 수사를 체언이라고 하며, 동사와 형용사를 용언, 관형사와 부사를 수식언, 조사를 관계언, 감탄사를 독립언이라고 부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