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tudy방/독서논술

[스크랩] 문학 용어 - 라

by 미스커피 2013. 1. 18.

라이트 모티프 Leit motiv(독)

 

음악 용어로서 중심이 되는 어떤 인물이나 행동 또는 감정을 상징하는 악구에 의해 전체를 통일시키고, 표제악적이고 극적인 내용을 구성함에 즈음하여 그 악구를 가리켜 주도 악구(主導樂句, 라이트 모티프)라 한다. 이 방식은 인간의 정서에 음악적 동기를 설정하여 악극을 창작한 바그너가 완성하였다. 이 용어를 장시 또는 연작시를 논함에 즈음하여 응용하면서 그 라이트 모티프는 무엇인가 하는 식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라이트 버스 Light Verse(영)

 

지나치게 마음의 긴장이나 노력을 필요로 하지 않고 가벼운 기분으로 즐기며 읽을 수 있는 시. 또는 일상적인데서 제재를 취한 경묘하고 재미있는 시. "사교시 "라 일컬어지는 우아하고 고상하기는 하지만 단순하고 가벼운 시가 있어 양자는 서로 비슷하다. "기회시"란 것도 이것에 가깝다. 오든은 「옥스퍼드 북 오브 라이트 버스」를 편집하였다.

 

랍소디 Rhapsody(영)

 

어원적으로는 호메로스 시대의 음영(吟詠) 시인 Rhapsoidos가 읊은 서사시를 의미하지만, 오늘날에는 거의 그 원뜻을 내포하고 있지 않다. 일반적으로 시적 질서와 구성, 문장 구조의 논리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열광적인 감정의 기복을 자의적 (恣意的)으로 시 작품을 가리킨다. 음악 용어로서 널리 사용되는데, 파격적 선율을 격정적인 리듬에다 실은 작품으로서, 리스트, 샤브리예, 라벨의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엘리어트에게 「바람 부는 밤의 랍소디」라는 시가 있다.

 

레지스탕스 Resistance(프)

 

저항. 제2차 대전 중 나치스가 프랑스를 침략했을 때 이에 저항하여 시인과 작가의 그룹을 중심으로 정치적 문학적 운동이 발생하였다. 여기에는 모든 계층의 사람과 온갖 경향의 사람들이 참가하여 나치스의 가혹한 탄압 아래 지하로 들어가 동포에게 소리치는 "심야 총서"의 비밀출판을 하면서 적과 싸웠다. 이 운동에는 모리악, 사르트르, 모르갱 등의 작가들과 더불어 엘뤼아르, 아라공, 발레리 등 다수의 시인도 참가하여 대대적으로 저항시를 썼다. 그들이 쓴 수많은 아름다운 시들은 프랑스 국민의 강한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레쿼엠 Requiem (영)

 

진혼가(鎭魂歌)란 뜻. 죽은 사람의 영혼에 위로와 안식을 준다. 레퀴엠으로 씌어진 시는 시의 제재가 되고 있는 사람의 마음을 진정시키고, 독자에게 평안을 줄 수 있는 배려가 담겨 있는 시이다. 릴케에게 「진혼가」라는 우아한 시가 있다. 로스트 제너레이션 Lost Generation(영) "잃어버린 세대" 항목 참조 론도 Rondeau(프) 13행시. 프랑스의 정형 서정시 가운데 하나로서 16세기 때부터 많이 사용되었다. 13행을 5.3.5행의 3절로 나누어, 그 1행은 8이든가 10음절로 하였고, 제 1행의 말이나 어구가 전체에 걸쳐 반복된다.

 

르네상스 Renaissance(영)

 

문예 부흥. 피렌체를 비롯한 근대 도시의 경제적 번영을 배경으로 15세기 이탈리아에서 발생된 전 유럽의 문화 현상이다. 그리스와 라틴의 고전을 재생하는 것을 지향하였고. 중세적 기독교 세계로부터 탈피하여 인간성을 구가하였다. 시에서는 소네트가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 16세기 독일의 문학이 불모지인 것은 종교 절쟁에 의한 피폐가 원인이다.

 

르포르타쥐 Reportage(프)

 

흔히 보고 문학이란 말로 번역되지만 별로 적절한 말이 아니다. 사회의 통념이나 작자의 주관적 해석을 피하고 사실의 기술을 통하여 상황의 진실을 알리는 문학으로서, 냉정한 관찰력을 필요로 한다. 기술(記述)은 묘사라고 하는 표현상의 방법보다도 더욱 사무적이어서, 사건 속에 스며 있는 본질적인 것을 추구하는 통찰력이 없어서는 안 된다. 현대와 같이 복잡 다단한 사태에 대하여 재빨리 사실을 제시함으로써 생생한 진실을 전할 수가 있다. 르포르타쥐 문학은 신문이나 잡지 등에서 더욱더 많은 비중을 차지 하고 있다.

 

리듬 Rhythm(영)

 

음의 강약과 장단에서 오는 가락과 율동이다. 우리의 생활은 리듬에 싸여 있다 해도 무방하다. 아무 생각없이 말하고 있는 일상적인 언어에까지 리듬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태고에 시는 노동 반주와 같은 소리에서 발생했다고 하는데 오랜동안 시는 음악과 결부되어 발전했고 근세에 이르러 시의 독자적인 목적이 분명해지고서도 시의 리듬은 계속해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현대시는 음악적인 미끈한 느낌보다도 시각적이며 회화적인 요소가 커지게 되었고, 이미지의 추구가 보다더 중요시되고 있다. 그리고 리듬은 내재적이 되어 표면에 나타나지 않게 되었으나, 그렇기 때문에 도리어 시의 귀중한 것으로 심부에서 호흡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시는 일견 뒤죽박죽인 듯하지만 역시 다양한 리듬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시인 중에는 이미 종래와는 다른 각도에서 궈듬의 추구를 시작하고 있는 사람도 있다. 그 어떤 시라도 리듬에서 벗어날 수는 없다. 시각적인 것과 음악적인 것의 통일이 현대시의 과제 중 하나이며 이것은 또한 다른 산문 예술과 구별되는 시의 표현상의 한 특징을 이루고 있다.

 

리얼리티 Reality (영)

 

일반적으로 말하면 현실인데 여기서는 표현된 사물의 현실성 또는 실재성을 가리킨다. 작자의 인식이나 상상 또는 표현력 등에 의하여 작품 속에 포착된 생생한 표상의 의미이다. 단순히 현실을 묘사한다거나 또는 현실에 가깝다고 하기보다 좀더 적극적인 창조상 및 표현상의 실재감을 가리킨다.

 

리프레인 Reftain(영)

 

시나 악곡에 한 절 속의 어떤 부분을 전체에 걸쳐 되풀이하는 기법. 후렴도 여기 속한다. 원래 유럽 서정시의 정형이며, 발라드나 론도 등의 기법애서 온것이다.

출처 : 포엠스퀘어 [문학광장]
글쓴이 : 雲岩/韓秉珍 원글보기
메모 :

'♠ study방 > 독서논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순 우리말 - ㅈ  (0) 2013.01.18
[스크랩] 순 우리말 -ㅇ2  (0) 2013.01.18
[스크랩] 순 우리말 - ㅇ  (0) 2013.01.18
[스크랩] 순 우리말 -ㅅ2  (0) 2013.01.18
[스크랩] 문학 용어 - 다  (0) 2013.01.18